일상의 알아차림

몸과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 몸을 알아차리는데 따로 시간이나 돈이 들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알아차린 만큼 명상의 이익을 경험합니다.

먼저 좌선과 경행으로 몸이 움직이지 않을 때와 움직일 때를 알아차리면 그 힘이 일상에서 말하고 행동할 때 알아차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하루 종일 무엇인가와 부딪혀야하고, 그것에 대해 욕심내고, 화내고, 내 것이라고 붙잡고, 얻으려하며 괴로워하고 살았는데, 이제는 움직일 때나 움직이지 않을 때나 고요히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세상을 이해하며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필요한 일을 조용히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어지는 것입니다.

일상의 알아차림은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부딪치는 모든 현상과 그것에 반응하는 자신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 마음을 몸에 두고 일어나는 움직임을 알아차립니다. 세수할 때 손의 움직임과 양치질하는 입안의 느낌에 마음을 둡니다.

밥 먹을 때 음식에 대해 반응하는 마음과 손의 움직임과 음식의 맛과 그 변화에 마음을 두고 알아차리며 밥을 먹습니다. 출근할 때 걷는 발의 움직임을 알아차리고 운전할 때도 마음을 현재에 두고 운전에 집중하며 알아차림을 이어갑니다.

직장에서 누구를 만나고 전화하고 말할 때도 마음을 현재에 두고 자신과 상대를 알아차리며, 수시로 올라오는 바라는 마음과 불만족을 알아차리고 다시 몸으로 돌아옵니다. 잠시 의자에 앉아 쉬면서도 앉아있는 자세를 알아차리고 그 순간의 호흡에 마음을 둡니다.

퇴근 할 때도 매순간 몸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으며 마음을 현재에 두고 알아차립니다. 저녁에 잠을 잘 때도 누워있는 자세를 알아차리고 호흡을 알아차리다가 잠에 듭니다.